2019년도 서울시민원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출처: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 적극행정을 통해 영화에서나 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들이 서초구 여러 서점에서는 이미 일상에 찾아온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관습을 깨고 이용자 입장에 맞춘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는 43만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마주하게 될지 기대하며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을 응원합니다.
서초구청 전경 지역 서점을 도서관처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삶의 질도 매우 향상될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는 책을 대출하려면 도서관을 꼭 방문해야 하고 인기가 많은 베스트셀러는 대출을 하기 위해 대출자가 반납하기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특히 도서관에서 정하는 휴업일이나 코로나19와 같은 이유로 도서관 운영이 멈춰버리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제는 주민들이 직접 도서관에 가지 않고도 인기 도서를 대기 없이 지역 서점을 이용하여 신규 도서를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전국 최초로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 서초구청의 적극적인 행정 사례를 소개합니다.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 팜플렛.(출처 :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란 지역 서점에서 구입한 도서를 읽고 반납하면 구입 금액을 돌려받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지역 서점에서 구입한 도서를 3주 이내 반납할 경우 구입금액 전액을 환불해주고 반납된 도서는 관내 도서관으로 납품받아 일반도서관 이용자가 대출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PC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서초구민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제휴 서점에 붙어 있는 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의 주민들은 도서관 이외에도 근처의 집 근처의 서점에서 좋아하는 책을 볼 수 있고 지역 서점은 반환 도서를 도서관에 납품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낳고 있습니다. 인기 베스트 셀러를 더 쉽게 볼 수 있어 대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지역 서점 구입 도서를 도서관에 납품하고 공생하는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있는 지역 주민으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생활 속의 도서관 서비스 인”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를 만든 서초구청 자치 행정과 김·유 홍 도서관 팀장으로 한·상덕 주임을 만나고 북 페이 백 서비스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서초구청 자치 행정과 도서관 팀은 구내 도서관 건설과 운영 지원 업무를 통해서 서초 구민들이 도서관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를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민들이 다양한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되거나 다른 지역보다 편리한 도서 서비스를 이용할 점도 묵묵히 임무를 완수하는 공무원이 있어야 가능한 것입니다.서초구립 양재도서관 개관사진(출처: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 이러한 노력으로 최근에는 서초구립 양재도서관이 멋진 외관과 스마트 시설을 갖추고 개관하여 올 하반기 청소년도서관 건립을 목표로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스마트 폰만 있으면 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사 혁신처 사람나레잉타뷰ー에서 김·유 홍 도서관 팀장에 따르면”요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도서관 이용이 제한된 『 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 』을 이용한 신규 도서의 수는 평소 900권에 이르렀지만, COVID-19에 의해서 월 1991권에 이를 정도로 급상승하고 있다.”다는 것입니다. 2019년 6월 18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를 이용한 구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약 88%는 서비스 명칭에 대한 만족과 함께”서비스가 있을 줄은 몰랐어””홍보가 부족한 것 같다””지역 서점을 늘리면 좋겠다”라는 의견도 있었다고 합니다.그러나 다른 자치구에 비해서 지역 서점이 부족한 문제도 있었습니다. 지역 서점과의 원활한 서비스 지원 때문에 노력한 결과 현재 총 9개 지역 서점과 제휴를 맺기라도 하면 지역 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우수상과 특허증을 설명하는 김·유 홍 도서관 팀장(왼쪽)과 한·상덕 주무관(오른쪽)”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는 김·유 홍 도서관 팀장의 특별한 사정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다른 지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려고 했지만 서점에서 구입하고 환불하면 좋은 “는 발상이 떠오르는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한 결과 서초구를 대표하는 특별한 서비스로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또 한·상덕 주무관의 아이디어로 다시 돌려받겠다는 뜻의 “페이 백”에 책을 합성한 “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라는 명칭이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에서 최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상표 등록 및 시스템 특허 출원을 신청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전 직원이 창의와 열정으로 업무 개선을 적극 추진한 결과 서울시청이 주관하는 “2019년 민원 서비스 개선 우수 사례 경진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김·유 홍 도서관 팀장은 “오늘 도서관의 트렌드는 『 복합 공간 』으로 언제라도 편리하게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과거에 좋은 양서를 책장에만 보관하는 대출하는 형태가 없다고 생각한다.”로서 “도서관에 복본을 배치해서는 안 된다.이라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다른 지역 도서 서비스는 나이에 약 2개월은 예산 집행 과정 등”행정적 문제”때문에 이용자가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점을 지적했습니다.제휴 서점에 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의 안내 문구가 붙어 있다. 도서관 팀의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질문에 김·유 홍 도서관 팀장은 “처음 시행하는 것이므로 어떤 점이 문제인지 모니터링을 이미 하고 있으므로 부족한 점은 누구보다도 알고 있다”다며 이 서비스를 매우 편리하게 개선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둘째, 더 많은 서초 구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예산을 줄이지 않고, 이용자의 입장에 맞춰서 최대한 운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라지는 추세에 있는 지역 서점을 “서초 북 페이 백 서비스”를 이용하고 공생하는 행정에서 이용자와 서점을 지원하는 역할을 돕기 때문이었습니다. 마지막에 버리기가 아까운 도서를 새로운 도서로 바꾸었다”썰매 풀 온라인 책장”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도서관 김·유 폰 팀장은 “주민과 이용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도 다른 사업에서도 현장에 답이 있다는 가치관에서 “적극 행정이라는 것은 결국 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그것을 받아들일 마음의 자세에 있는 “라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또 국민 세금으로 월급을 받고 일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며 사실은 당연히 해야 하는 생각이라”적극 행정”이라는 단어를 쓸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2019년도 서울시민원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출처: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 적극행정을 통해 영화에서나 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들이 서초구 여러 서점에서는 이미 일상에 찾아온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관습을 깨고 이용자 입장에 맞춘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는 43만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마주하게 될지 기대하며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을 응원합니다.2019년도 서울시민원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출처: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 적극행정을 통해 영화에서나 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들이 서초구 여러 서점에서는 이미 일상에 찾아온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관습을 깨고 이용자 입장에 맞춘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는 43만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마주하게 될지 기대하며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을 응원합니다.2019년도 서울시민원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출처: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 적극행정을 통해 영화에서나 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들이 서초구 여러 서점에서는 이미 일상에 찾아온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관습을 깨고 이용자 입장에 맞춘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는 43만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마주하게 될지 기대하며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을 응원합니다.2019년도 서울시민원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출처: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 적극행정을 통해 영화에서나 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들이 서초구 여러 서점에서는 이미 일상에 찾아온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관습을 깨고 이용자 입장에 맞춘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는 43만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마주하게 될지 기대하며 서초구청 자치행정과 도서관팀을 응원합니다.